공대생의IT

여름철 탈수 증상 및 예방과 수분 보충에 좋은 음식

우리 몸의 60% 이상은 물입니다. 탈수는 수분을 섭취하는 것보다 더 많은 양의 수분이몸 밖으로 빠져나가서 손실되는 것을 말하는데요. 특히 무더운 여름철에는 땀을 많이 흘리기 때문에더욱 탈수에 주의해야 합니다. 어린 아이나 고 연령층 등 노약자의 경우 탈수가 일어나면 쉽게위험한 상황이 닥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여름철 탈수 증상 및 예방 방법과 수분 보충에 좋은 음식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름철 탈수 증상

몸에 충분한 수분을 보충하지 않으면 수분이 부족한 상태인 탈수 증상이 발생합니다.

탈수 증상갈증이 생기고 소변량이 줄어들게 되며 소변의 색도 진해집니다. 이때 수분을

적절하게 보충하지 않으면 피부의 탄력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근육이 쉽게 피곤해집니다.

또한 수분을 보충해주지 않아 탈수 증상이 진행된다면 몸에 기운이 없어지고 심할 경우 실신하기도 합니다.

어린아이의 경우 입과 혀가 건조해지며 울어도 눈물이 나오지 않습니다. 또한 천문이 꺼지기도 합니다.

기저귀를 착용하는 영유아의 경우 3시간이 지나도 기저귀가 젖지 않는다면 탈수 증상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여름철 탈수 예방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갈증을 느껴서 물을 마시는 것이 아니라

자주 충분한 양의 수분을 섭취해야 합니다. 특히 무더운 여름철 외부 활동을 할 때는

주기적으로 시원한 그늘에서 휴식을 취하고 수분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철 수분 보충에 좋은 음식

수분 보충에 좋은 음식

[1. 오이]

95%가 수분으로 이루어진 오이는 천연 이뇨제의 역할을 해주는 음식인데요.

열량도 100g당 9kcal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다이어트와 수분 보충을 동시에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체내 나트륨과 각종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데 도움이 되며

수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변비 증상을 예방하는데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수분 보충에 좋은 음식

[2. 샐러리]

샐러리 또한 수분 함량이 매우 높기 때문에 수분 보충에 좋은 음식 중 하나인데요.

비타민과 미네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높여주고 소염 작용을 도와주는 등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간의 기능을 강화하는데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수분 보충에 좋은 음식

[3. 당근]

딱딱한 식감 탓에 수분이 많다고 생각되지 않지만 당근의 90% 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A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직장암 세포의 성장을 막으며 유방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노화로 인한 백내장 등의 안구 질환 위험도도 줄여준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